- 쉐비 말리부(Chevy Malibu)의 개인화된 빌보드 광고 캠페인
IT 기술의 발전은 광고산업 성장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의 폭발적인 성장의 배경에는 항상 IT 기술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존 미디어들과 달리 온라인 광고가 마케터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소비자 취향에 맞는 광고, 즉 개별화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데 있다. 옥외광고에서도 이렇게 개별화된 광고가 IT 기술로 인해 가능하게 되어, 옥외광고의 한계를 뛰어 넘는 사례들이 종종 보고 되고 있다.
쉐비 말리부는 시카고, 달라스, 뉴저지 등 미국 대도시에서 말리부의 장점을 경쟁사들과 비교해 부각시킨 개별화된 광고를 집행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말리부의 옥외광고 캠페인은 옥외광고에 특수 카메라를 설치해 고속도로를 지나가는 자동차들의 그릴을 분석해 운전자가 어떤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는가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캠리, 알티마, 소나타, 퓨전 등 경쟁사들의 자동차가 고속도로 빌보드 앞 300미터 (약 1000 피트)에 나타나면, GM의 쉐비 말리부와 비교해서 어떤 성능이 뒤떨어지는지 알려준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현대 소나타를 운전하고 있ㄷ면, "말리부는 당신의 현대 소나타보다 더 훌륭한 안전 장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The Malibu has more available safety features than your Hyundai Sonata)"라는 메세지에 노출된다. 운전자들은 자연스레 쉐비 말리부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에 대해 알게 된다.
이번 쉐비 말리붕의 옥외광고 캠페인을 제작한 라마 광고 대행사(Lamar Advertising Company)는 미국에서 가장 규모 있는 옥외광고 대행사들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지난해 옥외광고는 전통 미디어들 중에서 성장세를 보인 유일한 미디어로 2014년 기준 70억 달러에서 2015년에는 3억 달러 증가해 73억 달러를 기록했다. 글로벌 미디어 대행사인 매그나 글로벌에 따르면 옥외광고비는 2019년까지 전체 광고비의 4.3%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IT 기술은 옥외광고의 지속적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선진국 옥외광고물 동향] 미국편 - 테크놀로지, 옥외광고의 르네상스를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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